기술이민 안내

기술이민 (SMC)을 신청할 수 있는 기본 자격은 신청 시점에 신청인이 55세 미만으로 건강하고, 범법 기록이 없으며, 영어 구사가 가능한 사람입니다. 기술이민은 점수제로 나이, 경험, 고용가능성 및 학력 등이 고려됩니다.  

 

신청과정은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단계로 EOI(Expression of Interest)를 신청을 하고 두번째 단계에서 영주권 신청을 하게 됩니다.

 

첫번째 단계에서, EOI를 신청합니다. EOI는 신청인이 영주권 신청을 위해 자신의 영주권 신청 자격 여부를 이민성에 타진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민성은 신청인이 제출한 정보만으로 신청인의 자격여부를 EOI라는 Pool(점수제 선택)이라는 선택 시스템을 통해서 영주권 신청 초대장을 신청인에게 발부하게 됩니다. 

EOI는 160점 또는 그 이상인 경우 자동으로 선택되고 160점 이하는 채택되지 않습니다., EOI에서 선택되면 영주권을 신청하라는 초대장(Invitation to Apply)을 받게 됩니다.

 

영주권을 신청해도 좋다는 초대장을 받았으면, 두번째 단계로 영주권을 신청하면 됩니다. 이때 모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이민성에 수수료와 함께 제출하면 이민성은 신청인의 영주권 자격여부를 제출된 서류를 통해 까다롭게 심사한 후에, 신청인에게 영주권의 승인 또는 기각을 통보합니다. 

영주권 심사과정중에 이민성은 추가 자료를 요청하거나 문제가 되는 부분에 있어 신청인에게 답변을 요청하거나, 제출된 정보의 진위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조사관을 파견하기도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이 통과하면 이민성은 신청인에게 영주권이 찍힌 여권을 신청인에게 발송하고, 기각인 경우 신청인이 42일 이내에 이민소송을 신청할 수 있다는 권리를 통보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은 짧게는 몇 개월에서 길게는 1년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